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머리카락이 빠짐 . . . 왜? 왜!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반응형

왜 가을이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는 것일까요? 


머리카락 수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약 10만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은 자연스럽게 매일 빠지고 다시 생겨나는데, 탈모가 없는 일반인에 경우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50~100개 정도라고 합니다. 탈모는 의학적으로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질때 탈모를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빠지는 머리카락 수를 알 수 있을까요? 머리를 감는 날과 감지 않는 날도 빠지는 수가 다를테고,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되면 더 많이 빠진다고 합니다. 

 

두피를 뚫고 나온 머리카락의 수명은 보통 2년~6년정도 계속 나오다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한번 만들어진 머리카락은 수명이 다 될 때까지 계속 자라게 되는데, 그 수명이 다된 머리카락은 머리를 감거나 바람이 불때 자연스럽게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빠지는 머리카락 말고 머리카락 빠짐 현상이 자주 일어나게 되면 탈모가 되기도 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리카락 빠짐 이유 ~ 하나!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100세 시대의 가장 위험한 질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는데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되고 그로 인해 깊은 잠에 빠질 수 없어 수면 부족을 야기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도 밤10시부터 새벽2시까지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온다고 하는데, 의학적으로 성장호르몬이 많이 나오는 특정 시간은 있지 않다고 하지만, 깊은 수면을 할 때 성장호르몬이 평상시보다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머리카락도 충분한 깊은 수면을 해야 건강한 모발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 머리카락 빠짐 이유 ~ 둘! 부족한 영양

머리카락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윤기나고 건강한 모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검은깨, 검은콩, 두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시금치, 건포도, 계란노른자와 같이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두피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야한다고 합니다. 




# 머리카락 빠짐 이유 ~ 세번째! 잘 못된 습관

탈모가 걱정되서 잘 못된 정보를 의식적으로 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빗으로 머리를 두드리거나 손톱으로 두피를 자극하는 행동입니다. 빗과 손톱으로 두피를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면 모낭을 보호하기 위해 두피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두피에 상처를 내서 염증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보호하기 위해 평상시 습관이 잘 못되었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머리를 아침에 감는데 머리를 저녁에 감는게 두피의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루 종일 먼지와 두피에서 나와는 분비물이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된 두피는 모발 재생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하루의 마무리는 머리 감는것으로 습관을 바꾸면 두피에 도움을 줍니다. 또 긴머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머리를 묶는 경우에 너무 세게 묶는 경우에도 머리카락빠짐 증상이 나타나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머리를 묶을 때는 너무 세지 않고 모자를 쓸 경우에도 꽉 조이는 모자는 피해야 합니다.


요즘은 20대 탈모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탈모에 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 탈모는 남성뿐 아니라 20대 여성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 패턴, 풀지 못해 쌓이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구매하는 탈모 제품이 남성 구매자를 앞질렀다는 뉴스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