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알아보기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이란?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은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활막이 존재하는 모든 관절, 즉 움직일 수 있는 거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신적 질병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3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성뿐아니라 남성, 소아, 노인에 이르는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고 우리나라 인구의 1%가 이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세는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목 등 관절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아침에 자고 일어난 직후에 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1시간 이상 관절을 움직여야만 뻣뻣한 증세가 풀립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하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수 년 동안 지속되며 신체의 여러 관절을 침범하여 결국에는 연골, 뼈, 힘줄, 인대 등에도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심해지면 입맛도 없어지고 체중이 줄어 들기도 합니다. 온몸에 열이 나는 발열증세와 온몸이 쑤시기고 기운이 없는 피로감과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부 일부 환자에서는 침샘과 눈물샘에 염증이 생겨 입이 마르고 눈이 뻑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김낭염, 부정맥, 심장판막증 같은 심장 관련 질병과 흉수나 간질성 폐 질환 같은 폐 관련 질병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환자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손가락이 아프면 류마티스 관절염인가요?

손 관절 중에서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손목관절, 손가락 가운데 마디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초기 증상이 유사해서 손가락이 아프다고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진단할 수 없고 여러가지 진단(혈액검사, 엑스레이 검사, 부종, 아침에 뻣뻣한 조조강직 현상, 피로감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인가요?

부모 중 한 명이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더라도 자녀에게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할 확률은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병이 아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약 30가지의 유전적인 인자와 흡연, 치주염 등의 환경적인 인자가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하므로 유전적인 영향이 일부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통해 관절의 악화를 줄여줄 수는 있습니다. 운동과 휴식을 생활습관으로 하고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은 기본이며 근력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시기는 35~50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3~4배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 조기에 발견하는게 중요합니다.



관절에 좋은 비타민 D(Vitamin D)

비타민 D는 뼈 성장과 유지를 돕는 영양소입니다. 피부 세포에 있는 7-디하이드로콜레스테롤이 햇빛 속 자외선을 받아 비타민D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자외선은 피부노화와 손상을 줄수있다는 인식 때문에 햇빛에 노출되는걸 피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대인에게 비타민D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 D가 가장 풍부한 음식군은 생선류이며, 소위 '등푸른 생선'이라고 불리는 종류에 많습니다. 대구의 간유 1 티스푼 또는 연어, 정어리, 고등어, 참치, 삼치 100~200g 정도면 1일 권장량의 100%에 해당하는 400 IU(약 10ug) 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