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반응형

콤부차(combucha, kombucha tea)는 

중국 한나에서 전해진 음료로 영생을 원했던 진시황이 즐겨 마셨다고 전해집니다. 그래서 불멸의 차, 건강 만능약으로도 지금까지 유명합니다.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과 유익균인 아세트산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든 차입니다. 그래서 약간 식초향이 나며 시콤달콤하고 톡 쏘는 탄산이 들어간 음료입니다. 콤부차는 오랜세월 사랑을 받아온 만큼 그 효능 또한 많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탁월하다고 알려지면서 핫해진 차입니다.


# 달콤한 발효차~ 콤부차는

콤부차에 들어간 유익균이 수세기 동안 사랑 받아온 효능의 원천이라고 합니다. 달콤한 발효차인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코비(scoby)균이 필요한데, 스코비 균은 음료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발효 과정이 진행될 때, 차 안에 든 설탕이 스코비에 의해 분해되며,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를 배출합니다. 발효는 또한 음료의 알코올 성분뿐만 아니라 탄산 특성을 나타내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콤부차에 주스나 향신료, 과일 등을 넣어서 맛을 향상시키고 다양하게 즐기기 위해 여러가지 첨가하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꿈꾸며 먹었던 음식 중에 하나인 콤부차에는 우리몸에 도움되는 효능이 많지만 부작용 또한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살핀 후에 복용하는게 좋겠습니다.




# 콤부차 효능


콤부차는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건강에 도움되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콤부차 차를 마시면 건강상의 이점을 생각해서 마십니다.


(이미지 출처 : Emma Christensen)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콤부차에는 우리 장이 좋아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되는 프로바이오틱스 및 기타 성분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콤부차가 관절염, 우울증 및 심장 화상과 같은 것을 치료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검증된것은 없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효과가 높게 나타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녹차로 만들었다면~!>

녹차가 주 재료인 콤부차는 녹차의 효능인 강력한 산화 방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주고 혈당도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몸속에 있는 좋지 않은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효능이?>

콤보차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성분이 많은데,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었던 콤부차"


(이미지 출처 : Emma Christensen)


#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의 부작용에 대한 일은 극히 드물지만 부작용이 심각할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콤부차는 일반적으로 수제로 발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성 미생물이 준비 과정에서 콤부차가 오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이미지 출처 : Emma Christensen)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콤부차의 주 재료인 홍차나 녹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콤부차를 만드는 과정 중 발효 과정에서 카페인 양이 줄어들긴 하지만 완전히 카페인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콤부차를 많이 마시는 것을 자제해야합니다.


<알코올에 민감한 사람도~>

콤부차를 마신 사람의 후기 중에 코부차를 마신 후 살짝 취기가 생긴다는 글이 종종 있습니다.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약간의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만약 알코올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콤부차를 마신후 술을 마신 것 같은 취기가 생길수도 있으니 콤부차를 마시는것에 대해 신중해야합니다.




<오염된 콤부차>

콤부차를 마시고 알레르기 반등 혹은 배탈 등 부작용이 생겼다면 콤부차가 나쁜 박테리아에 오염되어 있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콤하고 달콤한 콤부차의 맛 때문에 박테리아에 오염되어도 잘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콤부차를 마신 후 부작용이 생긴다면 당장 폐기하세요.



<콤부차 용기는 꼭 유리용기 사용>

콤부차는 수제로 개인이 만들어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이 있는데, 꼭 유리 용기에서 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혹시 콤부차를 세라믹 용기에 담아 발효한다면 발효중 납성분이 콤부차에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 건강을 위해 마시는 콤부차가 되려 건강을 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웨일스 지역의 여성이 세라믹 용기에 콤부차를 만들어 마셨는데, 이후 납 중독 증상을 보인 후 병원에 실려간 일이 있었습니다. 세라믹 용기에 양조하고 있었던 콤부차가 납을 유약으로부터 침출시켜 중독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콤부차를 발효시킬 때 항상 유리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콤부차를 마시는 것은 기존 질병이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미생물 공급과 소독하지 않은 포장으로 인해 콤부차는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 임신 또는 수유중인 여성, 4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면역력이 취약한 집단이나 콤부차와 동시에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물이 있으니 확인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