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 사랑니 통증 원인은?

반응형

사랑니는 치아들 중 가장 은밀한 곳, 

어금니 안쪽에 자리한 치아입니다.


치아 중에서 세번째 큰 어금니, 사랑니는 보통 사춘기 이후에 생기는 치아로 흔히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때 생기다해서 '사랑니'란 예쁜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답니다.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게 생긴다는 '사랑니'는 어금니 깊숙한 곳에서 좌, 우, 위, 아래로 모두 4개가 생깁니다.


'사랑니'는 너무 안쪽에 있어서 씹을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무용지물 치아라서 많이 퇴화된 치아입니다. 이런 필요없는 사랑니가 왜 아직 남아있는지... 아마 진화가 계속되면 사랑니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치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암튼 사랑니는 사람마다 갯수가 다르게 나는데, 4개 모두 생기는 사람도 있고 아예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랑니의 문제는 너무 안쪽에서, 그리고 다른 치아가 오래전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기형으로 자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면 얌전한 아이처럼 있는듯 없는듯, 하지만 정상적이지 않고 기형으로 자란 사랑니는 멀쩡한 다른 치아를 변형시키기도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기 힘든 곳인만큼 이물질이 쌓여 치아질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사랑니 때문에 잇몸이 부었을 때....


일단 정상적이지 않은 사랑니는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칫솔이 닿지 않는 곳이기에 위생상 문제가 많은 곳입니다. 이름처럼 예쁘게만 있으면 좋겠지만, 쓰레기가 넘치는 뒷골목 할렘 같은 곳입니다. 그래서 언제가는 사랑니 주변에 세균증가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사랑니 부분의 잇몸이 부었을때는 입냄새는 물론 통증과 심하면 염증이 생겨 고름까지 생깁니다. 

통증이 심해 음식물 섭취도 힘들고, 입을 벌리기도 힘들어지는데, 방법은 하나뿐!

"발치" 

[정리] 사랑니 잇몸 부었을때

- 원인은 사랑니 주위 세균이 증가해서 염증으로 씹거나 말할때 느껴지는 통증임.

- 치료법은 사랑니를 발치하는게 최선!

<무용지물인 사랑니는 발치하는게 최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