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노트북 업그레이드 첫번째, 노트북 용량 늘리기 멀티부스트 사용하기

반응형

노트북 업그레이드 방법 중 가장 쉬운건 하드 용량 늘리기와 램 추가하기가 있습니다. 기존에 하드가 HDD라면 SSD로 교체하면 부팅속도가 높아지는걸 피부로 느끼실 겁니다. SSD 교체만으로 컴퓨터 속도가 날아다니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램 용량을 추가로 늘리게 되면 죽어가던 오래된 노트북의 수명도 연장 가능합니다. 단 CD롬은 포기해야합니다.

 

노트북 업그레이드 멀티부스트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노트북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좀 한다는 사람들에게는 초보수준의 방법일지 모르지만, 정말 컴퓨터 초보에게는 가슴 뿌듯한 성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첫번째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노트북 저장 용량 늘리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커피숍이나 이동중, 또는 외부에서 노트북 사용할 때 하드용량이 적어서 번거롭게 외장하드를 따로 가지고 다니는 분에게는 꼭 해야될 멀티부스트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용량이 부족해서 새로 노트북을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이 있는 사람에게도 큰 돈 쓰지 말고 멀티부스트가 딱입니다. 멀티부스트 교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누구나 집에서 셀프로 교체가 가능할 정도로 쉽고, 나사만 풀 수 있다면 누구나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멀티부스트(Multi Boost)

노트북의 ODD(CD롬, DVD-ROM)를 제거한 후 새로운 HDD 또는 SSD 하드 드스크를 추가가 장착, 부팅 및 시스템 속도를 개선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 요즘은 사용빈도가 낮은 CD롬을 저장용 하드 디스크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교체된 기존하드는 백업용으로 사용.

 

마하링크 2.5인치 SATA3멀티부스트 9.5mm, ML-MBS39    노트킹 SU-208 CD-ROM ODD 대체 HDD SSD 장착용 9.5mm SATA 노트북 멀티부스트 베젤증정, HD9508-SSKL + 전면베젤

노트북이 오래되어서 저장용량도 없고 느리다면 SSD와 멀티부스트로 수명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무게가 크게 늘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부팅 디스크는 SSD로 교체하고 기존에 사용한 HDD는 멀티부스트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노트북 하드 용량도 늘리고, 부팅 속도도 향상시킬 수 있어요.

 

멀티부스트 구매시에 꼭 체크해야 되는게 있는데, 노트북에 따라서 ODD(CD-ROM/DVD-ROM) 두께가 다릅니다. 제조사마다 모두 다른건 아니고, 두 가지 크기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9.5mm와 12.7mm 두가지인데 멀티부스트 구매시 꼭 체크해야 나중에 멘붕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결방식도 확인해야 합니다. IDE 방식(옛날 하드 방식), SATA 타입 (요즘 하드 방식) 이건 ODD 해체 후 확인해야 합니다.

 

 

# 노트북 하드 용량 업그레이드

1. 준비물 : 

교체 할 2.5인치 SSD 또는 HDD / 멀티부스트 / 노트북 / 드라이버

 

2. 노트북 분해

노트북마다 분해 방법이 다릅니다. 삼성, 맥북, 레노버 노트북 같이 대기업 브랜드 노트북은 유튜브에 분해 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찾아 보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혹시 중국 중소기업 노트북이라면 제품명으로 구글에 검색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마하링크 2.5인치 SATA3멀티부스트 9.5mm, ML-MBS39   노트킹 SU-208 CD-ROM ODD 대체 HDD SSD 장착용 9.5mm SATA 노트북 멀티부스트 베젤증정, HD9508-SSKL + 전면베젤

3. ODD(CD롬) 제거

램 교체처럼 노트북 뒤판을 모두 분해하지 않아도 ODD 제거는 나사 몇개만 풀어서 꺼내는 방법이 있으니 인터넷에서 노트북 기종을 미리 찾아 보세요. 

오래된 노트북에서 추출한 DVD-ROM

두께와 연결 타입을 확인.

 

4. 멀티부스트에 교체 하드 끼우기

구매한 제품 설명서를 읽지 않아도 될 정도로 쉽습니다.

 

 

5. 멀티부스트 기존 ODD에 끼워넣기

ODD 꺼낼때 역순으로 멀티부스트를 삽입해주세요.

 

6. 노트북 재조립 및 부팅해서 확인하기

 

멀티부스트 구매전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노트북에서 제거한 ODD를 재 사용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추출된 DVD-ROM을 분해 해 봤어요.

케이스 양 옆쪽에 있는 걸림 부분을 제거하면 쉽게 분해가 됩니다.

혹시 다시 사용할 생각이라면 조심해야해요.
걸림 부분의 프라스틱이 약합니다.

분해해서 보니 외장하드와 연결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DVD와 연결되는 부분의 잭도 달라서 제 능력으로는 
멀티부스트 구매가 답이네요. ㅠㅠ

연결부분만 같았으면 기존 것은 제거하고 외장하드를 같은 위치에 고정하면 될까도 생각해봤는데,

위에서 보는 것처럼 완전 다릅니다.

 

 

힘들게 분해하지 말고 그냥 멀티부스트 구매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반응형